간단한 메모를 할 때, Notepad++을 이용했었습니다. Notepad++를 이용했던 이유는, 저장하지 않아도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다는 점 때문이었는데, 메모가 많아지면, 찾고자하는 내용을 찾기 어렵기도 하고, 메모 내용을 보고도 이게 무슨 메모였는지 한참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던 중 맘에 드는 메모앱을 찾아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맨 처음 보이는 스크린샷의 주인공인 Notable( https://notable.app/ )이라는 앱입니다.
이 메모 앱에서 제가 맘에 드는 기능이 여러개 있는데, 하나 하나 나열해 보자면,
- 마크다운을 지원하고,
- 메모에 태그를 달아 구별할 수 있으며,
- 제목을 적지 않고 맨 첫번째 줄을 메모의 제목으로 저장되는 기능.
- 편집을 완료하지 않고 작성 중인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자동 저장 기능.
- 그리고 메모 공유기능입니다.
설치
Notable 앱은 MacOS, Windows, Linux를 지원하므로 사용하는 OS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파일 : https://github.com/notable/notable/releases
사용법
Notable 앱을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왼쪽이 사이드바 영역, 파일이 표시되는 미들 영역, 맨 우측이 메모를 조회하고 편집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사이드 바영역은 감출 수 있으나, 미들 영역만 따로 감추는 것은 안되며, 포커스 모드 혹은 젠 모드에서 사이드바와 미들 영역을 표시되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편집 영역 상단의 연필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메모를 작성할 수 있고, 작성된 모든 메모는 "..\notable\notes"에 md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때 파일명은 메모의 맨 처음 줄을 사용하며, 첫 줄을 변경시 파일 명도 같이 변경됩니다.
메모는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GitHub의 문법을 사용하고 이모지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GitHub에 익숙하신 분들은 친숙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Katex, MaciiMath, mermaid 문법도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복잡한 수식이나, 간단한 다이어그램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 저는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편집 버튼 다음에 태그와 첨부 버튼으로 메모의 태그를 달거나, 첨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여러개를 달 수 있습니다. 첨부를 추가하게 되면, "..\notable\attachments" 폴더에 저장됩니다.
편집에 편리한 기능 중 하나는 코드( ```java ``` )이런 식으로 코드를 작성하면 복사 버튼이 생겨서 나중 코드를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메모를 작성할 때는, 편집 창만 표시하여, 작성되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는 모드가 있는데 포커스 모드와 젠 모드입니다.
포커스 모드는, 편집을 위한 버튼을 남겨두는 반면에 젠 모드는 그 버튼 조차 사라지게 되어 온전히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편집을 위한 버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단축키(Ctrl+e)로만 편집 모드로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작성된 문서는 마크다운 뿐 아니라, HTML, PDF로도 배포할 수 있으며, 편집 영역의 우측 상단에 공유 버튼을 누르면 메모를 공유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줘서 URL을 통해서 메모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마크다운 편집을 위해서는 typora를 사용했었는데, 편집 중에 실수로 (또는 오류 때문에 )앱을 종료할 때면 편집하던 내용이 저장되어있지 않아, 사라지는 경우가 있어 불편했는데, Notable 앱은 실수로 종료하더라도 편집하던 기능이 그대로 저장되어 있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https://notable.app/static/images/comparison.png
Notable 앱의 소개페이지에 보면 다른 마크다운 앱들과 비교를 해 놓은 것이 있는데, 표만봐서는 킹왕짱인 것 같지만, 몇가지를 써본 입장에서 제일 간단한 것은 typora 입니다. typora의 실시간 마크다운 렌더링은 정말 맘에 들고, 내가 지금 작성하는 것이 어떻게 렌더링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크다운 문서를 만들때는 typora를 사용하고, 메모나 그 외 용도에서 Notab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괜찮은 마크다운 편집기나 메모앱을 찾고 계셨다면, 한번 쯤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