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인증서가 갱신이 되고 있지 않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NAS에서 사용 중인 인증서인데, 만료되기 한 달 전에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되어있는데 왜 메일이 오지?라고 별 대수롭게 생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제 다시 메일이 온 것을 보고 뭔가 잘못된 게 있구나 싶었습니다.
일단, NAS에 접속해서 인증서 상태를 보니, 만료까지 열흘 정도 남아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일단 수동으로 갱신을 시도해봤으나, 역시나, 인증서 갱신에 실패하였습니다. (근데, 저 팝업의 에러 메시지는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
네트워크 환경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라는 말에, 잠시 머리를 스치는 것이 하나있습니다. 지난번에 mariaDB를 설치한 적이 있는데, 그때 관리 도구로 사용되는 phpAdmin이 설치될 때, webstation이 설치되면서 80 포트가 관리 콘솔이 아닌 웹서버로 접속 설정이 변경된 것이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갱신이 되지 않고 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webstation은 일단 중지 시켰습니다. 이제 네트워크 설정이 원래대로 돌아오길 기대하고, 다시 인증서 갱신을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인증서 발급 시도 횟수 초과로 더이상 갱신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돼버렸습니다. 한 주에 50번의 요청이 넘을 경우, 인증서 발급 요청 수가 초과되어 더 이상 인증서 갱신 요청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다음 주까지 기다려서 다시 시도해봐야 webstation의 정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et's Encrypt 인증서 사용시 webstation을 설치하여 사용하실 때, 네트워크 설정에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