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동료의 코드를 보다가, 재미있는(?) 함수명을 발견했습니다. 코드 전부를 보진 않았지만, 두 개의 이름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나는 domacsaramu 였고, 다른 하나는 zaharadocsid 였습니다. ( 스펠링은 확실치 않습니다. ) 처음엔 무슨 특이한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쓴건가 싶었는데, 하나하나 읽어보니 어릴때 보던 만화영화에 나오던 주문(?)이더라구요.

함수가 하는 기능을 듣고 나니, 뭔가 그럴듯 하긴했는데, 처음에 저 함수를 입으로 읽었을 때, 예전에 읽었던 책이 생각났습니다. (아직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네요.)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E2375873090
유지보수하기 어렵게 코딩하는 방법: 평생 개발자로 먹고 살 수 있다
이 책은 코드를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다른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도록 코드를 작성하여, 유지보수를 어렵게 하고 자신의 가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반대로 도서�
www.hanbit.co.kr
이 책에서 책에서 아직까지 기억하는 몇가지 내용은, (기억나는 내용을 다시 찾아봤습니다. )
- 변수명, 함수명을 정할 때, 태아 작명 법을 이용하거나 단일 문자를 쓰고 의도적인 오타를 사용하라.
예를 들면 이런식인거죠.
-> 아이유 = 삼단고음 + 지금;
-> int findFreind();
-> c = x + d; - 소문자 'l'과 숫자 1이 닮았음을 이용하라.
예를 들면
-> int intput1ong(long a); - 전역변수에 사용한 이름을 지역변수에 재사용하라.
- 문서화는 가급적 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 주석에 거짓말을 추가하라.
- 이유는 빼고 어떻게에 대해서만 문서화하라, 문서 템플릿을 적절히 활용하면 부실하지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 검증을 멀리하라, test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하지 않아도 된다.
- 회사의 코딩 표준을 무시하라.
-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을 피하고, 자신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라.
이런 식의 내용인데, 읽다보면 역설적으로 이렇게 하면 안되겠구나(금방 회사를 잘릴 수도 있겠구나)를 느끼게 되는 책입니다. 생각난 김에 다시한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책하고, 위 링크에서 배포하는 표지가 좀 다른 걸 보니, 몇가지가 변경된 것 같습니다. 다시 읽어볼 확실한 이유가 생겼습니다.

크게 어려운 코드가 들어있지도 않고, 분량도 긴편이 아니니, 머리 식힐 때, 한번 읽어보시면 재미있으실 겁니다.